티스토리 뷰

날로 빡빡해지는 경제때문에 우리 아이의 교육 걱정되시죠? 너무 걱정마세요. 지금부터 복권기금에서 주관하는 꿈사다리 장학금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3분만 시간내셔서 읽어보시고 늦지않게 신청하셔서 꼭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신청자격 

꿈사다리 장학금은 한국 장학 재단 장학금으로 중1~고3 학생 2,400명(저소득층 등)이 그 대상이며 장학금에 따라 지원 요건이 다릅니다. 

 

꿈장학금 SOS장학금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
법정차상위계층
교과/비교과 기준 충족
긴급구난 사유를 가진 자 

 

지원내용

꿈사다리 장학금꿈사다리 장학금꿈사다리 장학금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사업은 역량과 잠재력을 가진 저소득층 우수 중, 고등학생을 선발해 대학까지 연계 지원하는 사업으로 학생의 꿈과 역량, 지원 필요성에 따라 지원 내용이 달라집니다. 한국 장학 재단에서 매월 장학금이 지원되고 꿈장학금과 SOS장학금의 내용의 조금 다릅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꿈장학금 SOS장학금
중학생 25만원 30만원
고등학생 35만원
대학생 45만원 ----
공통  상담(멘토링)
진로 역량 개발 상담(컨설팅)
심리안정 프로그램

각각의 장학금은 카드적립금 형태의 포인트로 지원되며 학생들이 학업, 진로 탐색 등의 계획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꿈장학금의 경우 선발 시부터 대학 졸업 시까지 지속해서 장학금이 지원되며 SOS장학금의 경우 10개월동안 한시 지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꿈장학금 사용처 

꿈사다리 장학금꿈사다리 장학금꿈사다리 장학금

장학금은 매월 5일에 지급되며 현금으로 인출이 불가능 합니다. 꿈장학금 사용처는 다양하지만 생활비가 아닌 학업의 목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해외사용은 불가합니다. 

 

교육 학습 및 진로역량 개발 지원 교육비, 서적, 문구, 학원비 등
적성 탐색기회 지원 체험학습, 취미, 레저, 문화, 숙박업 등 
학업 환경 조성 지원 일반음식, 음료, 식품, 안경 등 

장학금 카드사용 불가 : 가정용 차량 관련 용품 구입, 보건-으료 및 금융-공과금 관련 지출, 상품권 구매, 목욕, 미용, 안마 등 생활 서비스, 가계 생활비 용도 

 

이 밖에 더 다양한 장학금 카드 사용가능 업종이 궁금하시면 아래를 다운받아서 별첨 1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2023년_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사업 시행계획.pdf
2.05MB

 

신청방법

한국 장학 재단 저소득층 장학금인 꿈사다리 장학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다른 차상위 계층 국가 장학금과 비슷하게 학교에서 추천을 받아야 합니다. 차상위 계층으로 조건을 만족하는 학생이나 그의 학부모는 학교에 제안하여 추천받을 수 있고 그에 따라 차상위 계층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 장학 재단 저소득층 장학금 신청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학교 안내사항을 참고해 신청기간을 넘기지 않고 꼭 신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신청기간이 지나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차상위 계층 장학금의 경우 지원자가 많은 편이라 2022년에도 모든 학생들이 지원받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빠르게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학교추천 서류심사 심층평가 최종선발

 

신청기간

꿈사다리 장학금꿈사다리 장학금

2023학년도에는 좀 더 많은 저소득층 학생들의 성장과 자립을 돕기위해서 기존에 지원하던 범위를 넓혀 중학교 1학년 부터 지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장학금 종류 신청 기간  심사 및 선정
꿈장학금 '23. 4. 3. (월)  9시 ~ '23. 4. 21. (금) 18시   '23. 6월 말 ~ 7월 초 
SOS 1차  '23. 4. 3. (월)  9시 ~ '23. 4. 21. (금) 18시  '23. 5월 말 
SOS 2차  '23. 8. 21. (월)  9시 ~ '23. 9. 8. (금) 18시  '23. 9월 말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다음의 글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초중고 교육비 지원 방과후 수업 복지로

초중고 교육비 지원에 대해 듣고 오셨나요? 물가는 점점 오르고 교육비 부담이 크시죠? 저 또한 고민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교육부는 각 시도군별 교육청이 함께하는 초중고 교육비 지원

story.honeybongbong.com